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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Blood Shines Gold And All Coin Spends

소개

'백개먼' 은 기원전 3000년경, 고대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권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사랑받고 있는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보드게임 중 하나다.

규칙

준비

백개먼은 기본적으로 2인용 게임이며, '포인트'라 불리는 24개의 삼각형 그림이 그려진 보드에서 진행된다. 포인트는 6개씩 네 개의 지점으로 각각 나뉘며, 이 지점을 '홈 보드[각주:1]'와 '아우터 보드'라 칭한다[각주:2]. 홈 보드와 아우터 보드를 가로지르는 중앙의 지점은 '바'라고 부른다.

보드와 제자리에 놓인 체커.

각 플레이어에게는 자신이 맡은 색상의 '체커' 15개와 주사위 한 쌍이 주어진다. 각 눈에 '2, 4, 8, 16, 32, 64'가 그려진 '더블 큐브[각주:3]'는 게임에서 현 지분(점수), 다시 말해 각 플레이어 자신의 몫을 기록하는데 사용된다.

게임의 목표

벡개먼의 목표는 플레이어가 자신의 모든 체커들을 자신의 홈 보드로 움직여 이를 보드 밖으로 내보내는 '베어링 오프'를 달성하는 것이다. 상대방보다 먼저 체커들을 전부 베어링 오프하여 제거하면 게임에서 승리하게 된다.

백색 체커와 흑색 체커의 이동 방향.

체커의 이동

플레이어가 각자의 주사위 하나를 굴리면서 게임은 시작된다. 높은 숫자가 나온 플레이어가 선두로 시작[각주:4], 던져진 주사위의 숫자만큼만 움직이되며, 이후에는 플레이어의 차례마다 주사위 두 개를 던지며 게임을 진행한다. 두 개의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두 숫자는, 합이 아닌 개별로 이동 포인트를 할당한다. 즉,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숫자는 몇 이동 포인트인지, 다시 말해 주사위의 눈이 몇인지와 그들의 체커를 얼마나 이동시킬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체커는 반드시 플레이어의 홈 보드의 방향으로만 움직인다.

  1. 두 주사위의 숫자는 각각 이동하게 될 수를 나타내며, 먼저 어느 주사위의 수 대로 움직일지는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2. 플레이어는 상대방의 체커가 두 개 이상이 놓인 포인트에 자신의 체커를 이동시킬 수 없다. 이를 '블록 포인트'라 부른다.
  3. 플레이어가 던진 주사위의 수가 같을 경우엔 이를 '더블'이라 부르며, 더블이 된 수 대로 두 번 더 움직일 기회를 얻게 된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주사위를 던졌을 때 5와 5가 나왔다면 네 번을 5포인트씩 움직일 수 있다.
  4. 게임의 규칙상, 플레이어는 한 번 굴린 두 주사위의 각 숫자만큼, 더블일 경우엔 네 번 모두 체커를 이동시켜야 한다. 만약 한 번밖에 체커를 움직일 수 있을 때에는, 그 중에서 높은 숫자의 주사위 눈대로 움직여야 한다. 어떠한 숫자대로 포인트를 옮길 수 없을 때, 해당 플레이어는 차례를 넘기게 된다.

숫자가 5와 3이 나왔을 때 움직이는 두 가지 방법.

블럿

특정 포인트에 단 한 개의 체커만 있는 것을 '블럿'이라 부른다. 블럿은 상대방의 체커로부터 공격을 받으면 바 위치로 이동된다. 만약 플레이어의 체커가 바에 있다면, 이 체커는 상대방의 홈 보드로 다시 옮겨야만 한다. 바에 있는 체커는 '오픈 포인트[각주:5]'라 부르는 주사위의 한 숫자에 해당하는 포인트로 움직임으로써 홈 보드로 옮길 수 있다.

백색 체커가 바에 있는 상태에서 주사위가 5와 2가 나왔을 경우, 5포인트는 이미 흑색 체커 두 개가 차지하고 있으므로 2포인트로 이동할 수밖에 없다.

만약 플레이어가 바에 있는 체커를 다시 오픈 포인트로 옮길 수 없다면 차례를 넘겨야 하며, 바에 놓인 모든 체커가 홈 보드로 복귀할 수 있을 때까지 해당 플레이어는 계속해서 차례를 잃게 된다. 체커가 바에서 홈 보드로 복귀되었을 때 주사위 수가 아직 남았다면, 통상적인 방식으로 이를 사용하면 된다.

베어링 오프

플레이어가 자신의 모든 15개의 체커를 자신의 홈 보드로 옮겼을 경우, 체커의 베어링 오프를 시작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숫자에 해당하는 포인트를 통해 체커를 베어링 오프한다. 만약 체커들이 움직일 상위 포인트가 없다면, 플레이어는 최상위 포인트에 놓인 체커를 베어링 오프해야 하지만, 체커들을 평범하게 움직일 수 있다면, 이를 굳이 베어링 오프할 필요는 없다. 플레이어가 베어링 오프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의 홈 보드의 포인트에 모든 체커가 놓여있어야 한다.

백색 주사위가 6과 3이 나옴으로써 두 체커가 베어링 오프됐다.

더블 큐브

2차전 이상의 장기전일 경우, 게임의 라운드당 기본 점수는 1점이다. 승산이 있다고 판단하는 플레이어는 상대방에게 '더블링' 내기를 제안할 수 있다. 더블링을 제안하고자 하는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가 시작됐을 때나 주사위를 굴리기 전에만 이를 행할 수 있으며, 상대는 승낙하여 게임을 재개하거나 거절하여 진행 중이었던 게임에서 패배하는 것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더블링을 승낙한 플레이어는 후에 다음 차례의 더블링을 역으로 제안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

개먼과 백개먼

만약 상대가 체커의 베어링 오프를 하나도 못한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이겼을 때, 승자는 '개먼'에서 승리하고 두 번의 더블 큐브 찬스를 얻게 된다. 혹은 상대가 베어링 오프는 물론, 체커가 아직도 홈 보드에 도달하지 못했거나 한 개 이상의 체커가 바에 놓여 있다면, 플레이어는 '백개먼'에서 승리하고 세 번의 더블 큐브 찬스를 얻게 된다.

더블 큐브를 이용한 추가 규칙

게임의 재미를 위해 선택적으로 추가할 수 있는 규칙들이다.

  • 비버스: 플레이어가 더블링 상태일 때 아직 더블 큐브 사용 권한을 넘겨주지 않아도, 상대가 즉시 '리더블링'을 할 수 있다.
  • 오토매틱 더블: 만약 첫 주사위 굴리기에서 같은 숫자가 나왔을 때, 그 값은 배가 되며, 더블 큐브의 눈은 2가 되어 그대로 유지된다.
  • 야코비[각주:6] 룰: 만약 한 게임 동안 아무도 더블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해당 게임의 개먼과 백개먼은 무효가 된다.
  • 크로포드 룰: 한 번 이상 크로포드 룰이 적용되어 게임이 끝나지 않았을 경우, 모든 플레이어는 어느 턴에서든지 더블링을 제안 할 수 있게 된다.
    만약 플레이어 중 하나가 베어링 오프를 통해 승리하기까지 단 1 포인트만 남게 되면, 해당 게임 안에서는 더이상 더블링이 금지된다.

관련 소프트웨어

GNU Backgammon

GNU 백개먼의 로고.

GNU 백개먼[각주:7]은 1999년부터 2015년까지 개발되어왔던 무료 시뮬레이터로, AI의 수준에 대한 세부 설정은 물론, 주사위에 대한 확률과 그에 관련된 분석 등의 전반적인 사항을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어, 사실상 현존하는 백개먼 소프트웨어 중에서 가장 완벽에 가까운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안타깝게도 아직 호환성과 안정성이 불안한 수준임에도 지난 2018년 5월 25일부로 GNUBG 공식 홈페이지의 호스트가 종료, 프로젝트가 사실상 잠정 중단된 것도 모자라 기존 설치 파일도 배포가 중지되었으나, 웹서핑을 통해 1.05 버전의 윈도우 OS용 설치 파일을 구할 수 있었다.

GNU_Backgammon(ver-1.05).7z.001

GNU_Backgammon(ver-1.05).7z.002

GNU_Backgammon(ver-1.05).7z.003

GNU_Backgammon(ver-1.05).7z.004

GNU_Backgammon(ver-1.05).7z.005

상단의 링크를 통해 분할 압축된 7z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1. '이너 보드'라 부르기도 한다. [본문으로]
  2. 자신과 상대방에게 각각 하나씩 주어진다. [본문으로]
  3. 더블 큐브는 부가적으로 쓰는 도구며, 게임을 빠르게 진행하거나 조금 더 전략적인 플레이를 요구할 때 사용된다. [본문으로]
  4. 만약 같은 숫자가 나온다면, 두 참여자는 다른 숫자가 나올 때까지 주사위를 다시 굴린다. [본문으로]
  5. 혹은 '언락 포인트'라고 칭한다. [본문으로]
  6. Karl Gustav Jakob, 야코비(1804~1851): 독일의 수학자. [본문으로]
  7. 이하 GNUBG. [본문으로]